상단여백
HOME URD운동 윤리위원회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으면서 종교개혁자들에게서 배워야 할 것은?(2017/07/20) 한국교회목회자윤리위원회 발표회

고린도전서 2장 2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빌립보서 3장 7-12절
7.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11.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우리들이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으면서 종교개혁자들에게서 배워야 할 것은 인간화 되고 제도화 되고 물질화 되고 있던 로마 카톨릭 교회를 개혁하여 “복음”의 핵심을 회복하기 위해서 모든 정성을 다 쏟아 바치면서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의 모토들을 내 세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오직 성경”보다 “오직 믿음”보다 “오직 은혜”보다 “오직 그리스도”보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보다 귀중한 모토들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너무 귀중한 모토들과 고백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귀중한 모토들이라고 해도 “오직”을 지나치게 일방적으로 강조하면서 “다른” 면을 무시하고 부정하는 배타적인 입장은 조심하여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직 성경”을 관념적으로만 고백할 뿐 영적이고 생활적인 관점에서 무시하는 잘못을 범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직 믿음”을 말로만 고백할 뿐 삶을 무시하는 잘못을 범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자들의 “믿음”은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는 삶이고 “사랑”과 “착함”의 삶에 있다고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사실 사도 바울은 “사랑”을 무시하는 “믿음”은 아무 쓸 데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산을 옮길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찌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고전 13:2). 예수님께서도 믿음과 함께 “사랑”과 “섬김”을 너무너무 강조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 25:40).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눅 22:27). “오직 은혜”는 너무 귀중한 모토이지만 “오직 은혜”를 강조하면서 인간의 책임을 간과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를 너무 강조한 사람이지만 동시에 자기의 “책임”을 너무 강조한 사람이었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는 사도 바울이 강조한 너무 귀중한 모토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성부 하나님의 창조 질서와 일반 은총을 무시하고 성자 그리스도의 구속론으로 치우치는 소위 “그리스도 일원론”(Christo monism)이 생기게도 되었습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은 아무리 강조해도 잘못이 없는 너무 귀중한 신앙과 복음의 모토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인간은 언제나 잘못을 범하는 불완전한 존재들이기 때문에 교황이나 목회자가 영광을 받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 잘못 가르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도 바울처럼 손양원 목사님처럼 자기가 높임이나 영광을 받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길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으면서 한국교회가 종교개혁자들로부터 배워야 할 것은 배타적인 독선이 아닌 “포용적인” “연합”과 “일치”라고 생각합니다. 종교개혁자들은 과거의 역사를 전적으로 배타적으로 부정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과거의 역사에서 올바른 신앙적인 전통을 배우려고 했습니다. 루터는 버나드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 칼빈은 어거스틴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종교개혁주의자들은 자기들의 소신을 분명하고 강하게 주장했지만 다른 종교개혁주의자들을 부정적으로 비판하면서 투쟁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우리들은 조금씩 다른 주장을 했던 종교개혁자들을 각각 다른 입장에서 존중하며 배우려고 하되 “쏠라 루터” “쏠라 칼빈” “쏠라 웨슬레” “쏠라 쯔윙글리” 라는 모토를 내 세우면서 서로 싸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연합”과 “협력”과 “일치”를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한국교회의 “포용적인” “연합”과 “일치”를 위해서 수고를 많이 하고 있는 손인웅 목사님은 지난 2017년 4월 14일 “종교개혁의 모토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이해” 라는 주제로 모인 한복협 모임에서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에 대한 평가와 이해” 라는 제목으로 발표하면서 다음과 같이 마무리를 했습니다. 『교회의 일치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최고의 방법이다. “개혁된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 라는 개혁자들의 명제는 교회의 분열을 합리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교회의 본질의 회복과 교회의 일치에 의한 하나님의 영광의 회복을 위해 항상 자기를 개혁해야 한다는 의미로 강조하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하지 못하는 분열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실케 하고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만들기 때문에 장차 하나님 심판대 앞에서 책망 받을 엄청난 죄를 범하는 것이다. 16세기 가톨릭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을 통째로 도둑질하고 하나님의 교회를 파괴하는 모든 행위를 계속하다가 하나님께로부터 철장을 맞고 개혁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영광을 좀도둑질했던 교인들도 개혁자 칼뱅의 가르침을 따라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경건한 생활의 실천을 위해 개혁의 길에 동참하였다.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 돌리는 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일치를 이루어 교회의 평화가 세상의 평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사랑으로 하나 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프린스신학교 교수이고 세계적인 루터 연구가인 케네스 아폴드 박사가 지난 4월 21일 영락교회에서 모인 한경직 목사 기념 심포지엄에서 “종교개혁 500주년: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라는 강연을 했는데 마지막 부분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나는 종교개혁의 모든 입장들이 전부다 자기만 옳다고 확신하는 그런 모습들을 보며 항상 충격을 받게 된다. 오늘날 우리는 양쪽 면 모두가 오른 면을 지니고 있음을 되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역사는 우리 모두를 겸손하게 만들어준다. 분열의 아픔은 우리 모두를 겸손한 마음으로 우리 주님의 강력한 기도 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만들어준다.』

한 마디 더 합니다. 종교개혁자들은 물론 오늘의 세계교회가 지향하는 “종교개혁”은 “십자가에 나타난 복음에로의 회복” 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와 같은 “복음에로의 회복”을 사도 바울이 시도했고 평생토록 추구했다고 생각합니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고전 2:2).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예함을 알려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어찌하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좇아가노라”(빌 3:7-12).

저는 “십자가에 나타난 복음”의 특성을 세 가지로 이해하곤 합니다. “약함”과 “착함”과 “주변성”의 절정을 몸에 지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류 구원을 위한 성부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극도의 “약함”과 “착함”과 “주변성”을 지니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분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종교개혁”의 핵심은 “십자가에 나타난 복음에로의 회복”인데 그것은 주님께서 지니셨던 “약함”과 “착함”과 “주변성”을 몸에 지니고, 세상의 부요함과 지혜로움과 강함과 악함과 자기 중심적인 이기주의와 민족주의를 모두 벗어버리고, 죄인들 구원에 전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주님께서 짊어지셨던 “가난”과 “고난”과 “슬픔”과 “아픔”과 “죽음”을 몸에 지니고 죄인들 구원에 전력하는 삶과 죽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와 같은 “십자가에 나타난 복음”의 특성들을 몸에 지니고 살다가 죽으신 분들이 사도 바울과 사도 베드로와 스데반 집사와 성 프랜시스와 토마스 선교사와 길선주 목사님과 이기풍 목사님과 최권능 목사님과 주기철 목사님과 손양원 목사님과 한경직 목사님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세속화와 인간화와 분열과 분쟁으로 치닫고 있는 오늘의 한국교회가 종교개혁자들이 추구했던 “종교개혁”의 이념들과 주님의 제자들이 추구했던 “십자가 복음”의 특성들을 몸에 지니고 새로운 “복음적인 삶”을 조금이라도 살게 되기를 바라고 소원합니다.

김명혁 목사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저작권자 ©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