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포커스
한국기독교 이대로 좋은가 ? CTS TV 이성구 회장과의 대담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CTS TV 한국기독교 이대로가 좋은가 ?

무술년 첫달이 끝나가는 29일 오전 11시 CTS 방송에서 "한국기독교 이대로가 좋은가 ?" 대담 시간에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이성구 회장님이 출연하여 한국기독교의 현재 상태와 현재 문제점의 대한 견해와 해결책에 대하여 입장을 밝혔다.

------------- 대 담 내 용 ------------

앵커) 우리 사회 내, 한국교회를 향한 차가운 시선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봉사와 섬김으로 선한 사역을 이어오는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는 참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건데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앵커) 얼마 전, 한국교회 개신교와 목회자 의식조사에 대해 점검하는 의미 있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오늘 뉴스더보기 시간에는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대표회장이신 이성구 목사님 모시고 조사결과와 함께 한국교회 문제해결을 위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앵커 1) 먼저 이번 조사를 진행한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Q1)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에 대해
A) 보수·진보 망라한 15개 교단 목회자들 모임

앵커 2)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총 2회에 걸쳐 한국교회 개신교와 목회자의 의식조사에 대한 발표가 나왔습니다. 우선 교회를 떠나는 개신교인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Q2) 교회 이탈하는 개신교인 수 증가 원인은?
A) 개신교 향한 사회적 평가 하락이 큰 원인
A) 성도들, 교회에 대한 실망으로 이탈하는 모습 보여

앵커 3)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무종교인이라고 응답한 사람들 중 66%이상이 과거 개신교인이었다는 조사결과 인데요. 교회를 출석하지 않는 성도 증가와 함께 개신교에서 무종교인으로 이탈하는 현상에 대해 한국교회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Q3) 개신교인의 이탈 방지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
A) 성도들 이탈 현상의 원인 먼저 파악해야
A) 교회에 박힌 부정적 이미지 갱신에 힘쓰도록

앵커 4) 교회 내 출석하는 개신교인 의식조사 중에서도 한국교회를 향한 불만 사항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교회 내 소통 부족’이었는데요. 교류가 활발해야할 한국교회 내 소통이 부족하게 된 원인이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Q4) 한국교회 내 소통이 부족한 이유
A) 세대 간 발생하는 차이의 폭 확대
A) 교회 내에도 개인주의 신앙 증가

앵커 5) 만약 이렇게 소통 단절이 지속된다면 한국교회는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한국교회의 소통부재,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될까요?

Q5) 지속적인 소통 부족, 어떤 결과 초래하나
A) 세대 간의 갈등 심화, 분열의 시초

앵커 6) 이번에는 목회자 의식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조금은 충격적인 부분인데요. 목회자들조차 교회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고 자의식이 약화됐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성도들을 이끌어야할 목회자들의 이러한 의식변화가 상당히 불편한 것은 사실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Q6) 목회자 교회 불신과 자의식 부족에 대해
A) 목회자, 하나님이 세운 종임을 인지하길
A)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되돌아봐야

앵커 7) 한국교회가 안고 있는 가장 시급한 현안이 바로 다음세대 문제입니다. 목회자 의식 조사에서도 ‘한국교회 차세대·청년 사역’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상당히 높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말씀도 이어주십시오.

Q7) 다음세대 문제,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A) 다음세대 감소, 교회 감소 문제로 이어져

앵커 8) 앞서 성도들이 교회를 나오지 않는 이유가 소통의 부재였습니다. 목회자들도 다음세대 활성화를 위해 소통의 장 마련을 시급한 과제로 꼽았습니다. 목회자와 자녀세대, 부모세대간의 소통이 지속되려면 어떤 방안을 마련해야 할까요?

Q8) 다음세대와 목회자, 부모세대간 소통 방법
A) 교회애서 세대 간 교류 가능한 시간 제공
A) 두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

앵커 9) 앞으로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가 감당해야 할 사명이 많을 것 같습니다. 단체의 향후 계획과 비전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Q9)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비전과 계획
A) 개신교 향한 인식 변화에 힘쓸 것
A) 한목협 2018년 비전에 대해

앵커 10) 마지막으로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메시지나, 요청하고 싶은 기도제목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Q10)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A) 마무리

앵커) 오늘 뉴스더보기 시간에는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이성구 대표회장님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목사님 오늘 귀한 말씀 감사합니다

사무국  kpastor1998@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