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과 함께하는 성탄행사

1. 성탄행사 개요

행 사 명 :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과 함께하는 2012 한목협 성탄행사
일 시 : 2012년 12월 12일(수) 정오12:00
장 소 :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서울시 종로구 율곡로2길 22; 중학동 18-11)
주 관 :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www.womenandwar.net)
주 최 :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대표회장 전병금, 사회봉사위원장 김원교, 장봉생)
후원교회 : 한목협 소속 회원교회
나눔대상 :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성탄선물 및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캠페인 후원(후원금 액수에 따라 협의하여 결정)


2.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소개

1) 행사 취지

1998년 한국교회의 일치(unity)와 갱신(Renewal), 그리고 사회를 향한 온전한 섬김(Diakonia)을 위해 설립된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에서 매년 시행하고 있는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성탄예배”가 벌써 15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1998년 강남구 구룡마을 판자촌 주민들과 성탄예배를 드린 것을 시작으로 매년 조선족동포, 외국인노동자, 노숙인, 탈북이주민, 태풍피해 수재민, 청소년 대안가정, 모자가정, 노숙인, 지역아동센터아동, 쪽방촌 주민, 6·25전쟁 납북인사가족 등 소외된 이들과 함께 아래와 같이 성탄예배를 드리며 주님이 이 땅에 오신 의미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금년에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과 함께 예수 그리스도 탄생의 기쁨을 나누려고 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은 대부분 80~90대에 이르는 고령으로, 지난 세월 사회의 무관심과 냉대 속에 힘겨운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이에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께 가장 낮은 곳에 오시어 이 땅의 소외되고 아픔 가운데 있던 사람들에게 사랑과 위로, 희망과 회복을 전하셨던 예수님의 사랑을 담아 작은 위로와 사랑의 마음을 전해드리고자 본 행사를 준비하였습니다.
나라와 민족, 세대와 이념을 넘어 막힌 담을 허셨던 평화의 왕이신 예수님의 성탄을 맞아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함께하고 그 마음들이 본 협의회 소속 교회와 교단 그리고 언론을 통해 교회와 교계, 그리고 온 사회를 깨우는 아름다운 소통과 나눔의 장이 펼쳐지기를 소망합니다.

2)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선정 이유

- 역사의 산 증인인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은 대부분 80~90대에 이르는 고령으로, 현재 60분만이 생존해 있습니다.
- 다시는 이와 같은 인권유린 범죄가 인류 역사에서 일어나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인 일본군 '위안부' 범죄의 진상규명과 법적 배상, 책임자들의 뉘우침 등이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는 대부분 이미 돌아가셨거나 고령이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조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교회의 참여와 연대가 더욱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1992년 1월부터 시작한 수요시위는 매주 수요일 12시에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리며, 2012년 12월 12일 1,052차에 이르게 됩니다. 20여개 회원단체와 수많은 시민사회 단체들이 주관하는 수요시위는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 등 국내외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인권과 평화교육의 살아있는 현장이 되고 있습니다.
- 주관단체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일본 제국주의의 만행에 의해 저질러진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통해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생존자)들의 명예 회복, 전시하 여성에게 가해지는 성폭력 방지,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 저지, 아시아와 세계 평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3. 성탄 나눔계획

▶ 일반모금: 한목협 소속 회원교회들의 성탄헌금 총액의 10%를 한목협 성탄예배 헌금으로 책정
▶ 특별모금: 기업/개인 헌금 및 물품후원, 일반후원

1)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생존자 60명) 성탄선물 전달
- 행사당일 성탄행사에 참석하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는 현장 전달
- 전국의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에게 성탄선물 전달(택배이용)

2) 교회와 사회의 관심촉구를 위한 일본군 '위안부' 현황과 과제에 대한 발표
-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교회와 사회의 관심을 촉구하는 선언문 발표

3) 본 협의회 소속 교회 정기 수요시위 참석 캠페인
-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매주 수요일 12시에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정기 수요시위에 본 협의회 소속교회의 참석 요청

4) 기관 후원
-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역 및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복지를 위한 후원


한목협  churchr@churchr.or.kr

<저작권자 ©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목협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